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위임목사 소개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주간기도
순례자 컬럼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Home > 서울교회는 > 교회소식 > 교회행사/소식
2016-11-06
이종윤 원로목사의 제자의 길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대로 I

하나님을 모르고 세상적 관점에서 사는 사람은 ‘세상은 나를 섬기기 위해 존재한다. 내가 만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제적 안정은 고난으로부터 나를 지켜줄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해롭지 않는 한 모든 것이 가하다. 성공은 유명해지고 부와 쾌락과 권력의 길이다’라고 한다. 그러나 성경적 관점에서 사는 사람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 모든 것은 목적이 있다. 인간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존재다. 돈은 상심자, 실패자, 죄, 질병, 재앙의 방패가 될 수 없다. 하나님 나라에서 성공은 겸손과 타인을 섬기는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이것이야말로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된 자의 고백이다.

1. 하나님은 우리 각자를 위해 뜻을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우리 각자를 위해 가지고 계신다. 그것이 무엇인지,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삶을 통해 특별한 방향을 제시해 주실 때까지 기도한다.
하나님의 통치하시는 뜻(Sovereign will), 즉 역사 속에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 숨겨지고 계시되지 않은 뜻이 있다
하나님의 도덕적 뜻(Moral will)은 성경에 계시되어 있다
하나님의 개인별 특수한 뜻을 발견하는 것은 개인의 의무다
우리는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빛과 지혜로 우리의 삶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결정할 자유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결정을 하던 하나님은 우리를 향하여 완전한 뜻을 가지고 있다. 성령은 우리를 위해 하나님 뜻대로 기도하신다. 그러므로 결국 하나님의 뜻은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이 섭리하셨고 성령이 이 영역 안에서 우리를 위해서 기도하셨기 때문이다. 우리 몸을 산 제물로 바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세상의 것을 거절하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찾아야 한다.

2. 하나님 뜻의 성격
⑴ 하나님의 뜻은 선하다(Good)
모든 성도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심판에서 건져내시고 예수 그리스도처럼 만드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지, 예정, 효과적으로 부름, 중생, 칭의, 양자, 성화를 통해 영화롭게 하신다.
십계명에도 하나님의 뜻이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다른 신을 섬기지 않는 것, 주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 부모를 공경하는 것, 살인, 간음, 도둑질, 거짓증거, 이웃의 것을 탐내지 않는 것도 하나님의 뜻이다. 이 모든 것에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또한 우리가 거룩해지는 것,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다.

⑵ 하나님의 뜻은 기뻐하는 것이다(Pleasing)
우리가 보통 기쁘신 하나님의 뜻을 말할 때, 이것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것보다 우리가 기뻐하는 것이다. 우리 의지나 그 어떤 행위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⑶ 하나님의 뜻은 완전하다(Perfect)
헬라어에는 크라보스(correctly, 정확히), 카타르타조(make complete, 완전하다)는 단어가 있는데 롬 12:2에서는 텔레이오스(full or complete, 완전하다)가 표기되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성숙한 뜻을 말한다.
(다음 주 계속)